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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딩 테스트/프로그래머스

프로그래머스 Lv2. 142085 - 디펜스 게임

by pumkinni 2023. 2. 14.

프로그래머스 Lv2. 142085 - 디펜스 게임


출처 : 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142085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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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 설명

준호는 요즘 디펜스 게임에 푹 빠져 있습니다. 디펜스 게임은 준호가 보유한 병사 n명으로 연속되는 적의 공격을 순서대로 막는 게임입니다. 디펜스 게임은 다음과 같은 규칙으로 진행됩니다.

  • 준호는 처음에 병사 n명을 가지고 있습니다.
  • 매 라운드마다 enemy[i]마리의 적이 등장합니다.
  • 남은 병사 중 enemy[i]명 만큼 소모하여 enemy[i]마리의 적을 막을 수 있습니다.
    • 예를 들어 남은 병사가 7명이고, 적의 수가 2마리인 경우, 현재 라운드를 막으면 7 - 2 = 5명의 병사가 남습니다.
    • 남은 병사의 수보다 현재 라운드의 적의 수가 더 많으면 게임이 종료됩니다.
  • 게임에는 무적권이라는 스킬이 있으며, 무적권을 사용하면 병사의 소모없이 한 라운드의 공격을 막을 수 있습니다.
  • 무적권은 최대 k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준호는 무적권을 적절한 시기에 사용하여 최대한 많은 라운드를 진행하고 싶습니다.

준호가 처음 가지고 있는 병사의 수 n, 사용 가능한 무적권의 횟수 k, 매 라운드마다 공격해오는 적의 수가 순서대로 담긴 정수 배열 enemy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 준호가 몇 라운드까지 막을 수 있는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제한사항
  • 1 ≤ n ≤ 1,000,000,000
  • 1 ≤ k ≤ 500,000
  • 1 ≤ enemy의 길이 ≤ 1,000,000
  • 1 ≤ enemy[i] ≤ 1,000,000
  • enemy[i]에는 i + 1 라운드에서 공격해오는 적의 수가 담겨있습니다.
  • 모든 라운드를 막을 수 있는 경우에는 enemy[i]의 길이를 return 해주세요.
입출력 예
7 3 [4, 2, 4, 5, 3, 3, 1] 5
2 4 [3, 3, 3, 3] 4

 

풀이

1. 지나간 적들을 담을 maxHeap 생성

2. 무적권(k) >= enemy수 이면 모두 막을 수 있으니 enemy 수 출력

3. enemy 배열을 돌면서 적의 수 하나씩 출력

4. 적 > 군사(n)이면 무적권 사용

4-1. 무적권이 있고 무적권을 쓸수 있는 적이 있다면 사용

4-2. 무적권이 없거나 무적권을 쓸수 있는 적이 없다면 게임 종료(현재 i값 리턴)

5. 끝까지 간다면 적의 길이 리턴

 

코드

import java.util.*;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int solution(int n, int k, int[] enemy) {
        int answer = 0;
        PriorityQueue<Integer> maxHeap = new PriorityQueue(Collections.reverseOrder());
        
        if (k >= enemy.length){
            return enemy.length;
        }
        
        for (int i = 0; i < enemy.length; i++){
            int enemyNum = enemy[i];
            maxHeap.offer(enemyNum);
            // 적 > 군사시 무적권 쓰기
            while (n < enemyNum){
                // 무적권이 있고 무적권을 쓸수 있는 적이 있으면
                if (k > 0 && !maxHeap.isEmpty()){ 
                    n += maxHeap.poll();
                    k--;
                } else { // 무적권이 없거나 무적권을 쓸수 있는 적이 없다면
                    return i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    n -= enemyNum;
        }
        
        return enemy.length;
    }
}